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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을 금하셔야 하는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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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인트로랑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3.*.130.159) 작성일 님이 2019년 07월 17일 20시 46분 에 작성하신 글입니다 모바일 22,449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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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배터리는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1. 간혹 보호 배터리를 +극의 보호회로를 제거 하고 비보호 배터리로 사용하는 분들 계신데요.

이거 엄청 위험 합니다..
지속 방전량 낮을 뿐더러 +극에 데미지가 가한 상황이라 폭발 위험이 있어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2. 전기드릴이나 청소기 등에서 용접된 배터리를 추출해서 사용하시는 분들 계십니다.

이건 +, -극 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더 위험 합니다.
용접 부분 제거 하고 +극 사포로 갈아내고 사용하시는데..
돈 몇푼 때문에 “위험”을 감수 하지마세요.
폭발 합니다..
절대 사용 하시면 안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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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8

다니단지님의 댓글

다니단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56.71) 인기
회원아이콘 근데 따지는 건 아니구요. 저도 님의 생각에는 동의합니다. 위험성이 있는 물건인만큼 최대한 조심해야된다는... 뭐 일종의 규범적 차원에서는 공감을 합니다. 다만, 문제는 누군가에게는 이런 어떤 신화적이고 감성적인 차원으로 설득이 안되는 수가 있다는 것이죠. 해서 좀 구체적인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보호회로 배터리에서 보호회로 부분을 제거한 경우, 보호회로 배터리는 지속 방전량이 낮다는 말씀은 상당히 객관적인 진술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부터는 다소 두루뭉실합니다. +극에 충격이 가해졌기 때문에 폭발위험이 있다. +극에 충격이 가해졌다는 부분부터 지나치게 추상적일 뿐더러 중간 과정이 송두리째 사라지고서 위험하다는 규범적 진술만이 결론에 갑자기 등장합니다. 배터리 용접부 제거하고 사용하는 경우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해져서 급기야는 돈 몇푼에 위험을 감수하지 말라는 감성적 호소까지 등장하고 맙니다.

 허나 사실 위험의 감수 문제라고 한다면 전담 자체를 안해야죠. 듣기로 올 한해만 국내에서 베이포레소 기기에서 세번의 폭발 사고가 있었다고 하는데... 저는 이 사건들에서 위에서 언급한 일종의 배터리 개조가 있었다는 소식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사실 제가 지적하고 있는 의문은 비단 님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유튜브에 내로라하는 전담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나와서 배터리 관련해서 각자 나름대로 위험성을 강조하는 걸 많이 봐왔지만, 대동소이하게 비슷한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어떤 구체적인 과정에 대한 설명이 없더군요. 가령 +극에 긁힌 자국이 생겼을 때, 이것이 베이핑 과정에서 어떤 원리로 작동이 되며 어떤 경우 쇼트가 발생하는데, 이때 플러스 극에 긁힌 흔적이 있다면 멀쩡한 경우에 비해서 어떤 매커니즘을 통해 폭발로 이어지는 경로로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식의 디테일이 없습니다.

 물론 저같은 극도의 위험기피자는 님이나 기존의 유튜버들의 설명력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계도가 됩니다. 허나 이는 역설적이게도 저같은 위험기피자들은 굳이 이런 글이 없더라도 이미 위험한 시도를 하지 않는다는데 있는거죠. 즉, 규범에 그친 진술로는 이미 설득이 되어 있는 사람만이 공감하는데 그치고 만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령 다른 어떤 경로를 통해서, 님께서 본문에서 지적하신 행위들이 안전하다... 이미 내가 그렇게 쓰고 있는데도 멀쩡하잖냐. 배터리 폭발은 다른데 원인이 있다.... 뭐 이런 식으로 우리와는 다른 정보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이 있다고 칩시다. 이런 사람에게는 위험이 가장 위험하다는 식의 논리로는 설득이 안됩니다.

 저는 안전한 베이핑이 최고다. 안전이 최우선이다... 님의 규범적 차원의 말씀에는 백번 공감합니다만, 현재 위험한 짓을 하고 있는 사람을 설득하기에는 좀 더 과학적이고 미시적인 설명을 누군가는 할 수 있어야된다고 생각하네요. 그리고 저도 그것이 너무 궁금하구요.

 혹시 글쓴이님이나 다른 어떤 분이시든, 플러스극 마이너스극 부위에 긁힘이 생겼을 때, 배터리 작동상에 어떤 차이가 발생하고 어떤 경로를 통해 폭발로 가게되는지를 설명해주실 수 있는 분이 계시다면 말씀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다니단지님의 댓글

다니단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56.71) 인기
회원아이콘 저도 유튜브 영상에서 많은 영상을 봤는데요. 심지어 재방 삼방을 한다면서 20분가까이 폭발 실험에 배터리 분해까지 뭔가 쓸데 없는데 있어서는 상당히 공을 들인... 하여튼 배터리 폭발 관련해서 유튜브에 있는 영상 눈에 띈 것은 다 본 거 같습니다. 헌데 어떤 메커니즘으로 그렇게 된다는 설명을 하는 사람은 한분도 안계시더군요. 이게 낚시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위기감을 고조시키고는 결론은 천편일률적입니다. 하여튼 배터리 관리 잘 해라. 관리만 잘하면 폭발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면서 제시하는 유일한 방법론... 피복갈기.. ㅡ.ㅡ 조금 더 막무가내인 전담 사장님은 "그냥 배터리 새로 사" 이건 사실 전담 업자가 아니라 배터리 제조사가 밝혀 줄 문제인 거 같습니다. 제가 한때는 삼성SDI에 문의를 해볼까도 생각했지만, 그런 루트도 찾지 못했을 뿐더러... 그냥 최대한 방어적으로 하고 얼른 담배를 끊자 이러고 말았네요. ㅠ 어제도 잘못 주문한 배터리 네발 포장 뜯자마자 버렸습니다. 크흑

민구님의 댓글

민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8.*.5.197) 인기
회원아이콘 전체적인건 아니구요. 저 위에 두가지경우 위험에 노출되는 제가 아는 원인입니다.
일단 1번.
보호회로가 있던 배터리에서 제거 후 사용하면 위험하다.

이건 맞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문제가 되는것은 보호회로 제거만으로 위험다하는건 아닙니다.
글쓴분이 말씀하시는 충격이라것이 자세한설명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혹시 스폿용접을 말씀하시는거라면 제대로 된 기계로 숙련자가 작업했다면
폭발하는 원인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비전문. 잘 모르는상태에서 보호회로를 제거 하다 +,-극쪽을 손상시켜서
위험한 상태로 만드는것(찌그러짐.들림현상)  외형 변형.
이건 떨어트려서 발생하는 원인과 비슷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극쪽에 안전장치(배터리가스배출구 및 +극차단장치)를
손상시켜 안전장치가 제대로 작동이 안되게 만들어 위험한 상태로 만드는것.
그리고 마지막 알지못하는 배터리스팩. 특히 암페어(A) 출력값.

막약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배터리 머 정품 삼성30q가 들어있다면
제대로 제거해서 조건에 맞게 사용하면
보호회로 작업을 안한 배터리와 같은 조건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2번 다른곳에서 추출한 배터리 사용.
이것또한 알 수 없는 배터리 스팩(종류)로 인한 위험성입니다.
위헤서 설명드린 암페어 및 출력값을 알 수 없어 위험하다. 입니다.
추출했는데 삼성30Q가 있다면 이것도 위에 설명드린것과 같은 내용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18650 3000 머 이런식으로 표기되어있는
중국 양산형 배터리가 많다는것입니다.
이건 암페어 값을 알 수가 없습니다. 암페어 값이 낮은 배터리는 낮은 옴에 사용하면
위험하다는것을 배터리관련이나 메커니컬 사용하시는분들은 아실겁니다.
그런데 이것이 꼭 메커니컬모드(멕모드)만에 문제는 아니라는것입니다.

요건(옴의법칙 및 배터리사용 주의법) 따로 검색해보시면 왜 안되는지 아실것이니 생략하겠습니다.

이것은 제가 알아 본것과 배터리 관련직종에 계시는 지인을 통해 알고 있는 지식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이것으로 발생하는 민형사상 및 개인 손해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지지앖습니다.

jennie님의 댓글

jennie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215.11)
회원아이콘 @세인트로랑아 다른거군요
녹색창보니 보호회로 제거 하고 사용 하라는 판매자가 있어서
같은건지 알았네요 초밥의 무지함을 용서하소서 ㅋㅋ

VictorJJ님의 댓글

VictorJJ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0.66)
회원아이콘 요고 유툽에 보란듯이 보호회로 제거 영상 있던데 딱 보기에도 아 저건 아닌데 싶더라구요.. 진짜 굳이 돈 몇푼 때문에 저러고 싶나 했네요.

흑꼬마님의 댓글

흑꼬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59.38)
회원아이콘 한번씩 유튭에서 1번을 하는 방법 이라면서 영상 올리시던데 따라하시면 위험합니다!! 다들 안따라하셨음 좋겠네요 안전하게 베이핑 하십다!!

다니단지님의 댓글

다니단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56.71)
회원아이콘 근데 따지는 건 아니구요. 저도 님의 생각에는 동의합니다. 위험성이 있는 물건인만큼 최대한 조심해야된다는... 뭐 일종의 규범적 차원에서는 공감을 합니다. 다만, 문제는 누군가에게는 이런 어떤 신화적이고 감성적인 차원으로 설득이 안되는 수가 있다는 것이죠. 해서 좀 구체적인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보호회로 배터리에서 보호회로 부분을 제거한 경우, 보호회로 배터리는 지속 방전량이 낮다는 말씀은 상당히 객관적인 진술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부터는 다소 두루뭉실합니다. +극에 충격이 가해졌기 때문에 폭발위험이 있다. +극에 충격이 가해졌다는 부분부터 지나치게 추상적일 뿐더러 중간 과정이 송두리째 사라지고서 위험하다는 규범적 진술만이 결론에 갑자기 등장합니다. 배터리 용접부 제거하고 사용하는 경우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해져서 급기야는 돈 몇푼에 위험을 감수하지 말라는 감성적 호소까지 등장하고 맙니다.

 허나 사실 위험의 감수 문제라고 한다면 전담 자체를 안해야죠. 듣기로 올 한해만 국내에서 베이포레소 기기에서 세번의 폭발 사고가 있었다고 하는데... 저는 이 사건들에서 위에서 언급한 일종의 배터리 개조가 있었다는 소식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사실 제가 지적하고 있는 의문은 비단 님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유튜브에 내로라하는 전담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나와서 배터리 관련해서 각자 나름대로 위험성을 강조하는 걸 많이 봐왔지만, 대동소이하게 비슷한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어떤 구체적인 과정에 대한 설명이 없더군요. 가령 +극에 긁힌 자국이 생겼을 때, 이것이 베이핑 과정에서 어떤 원리로 작동이 되며 어떤 경우 쇼트가 발생하는데, 이때 플러스 극에 긁힌 흔적이 있다면 멀쩡한 경우에 비해서 어떤 매커니즘을 통해 폭발로 이어지는 경로로 빠질 가능성이 있다는 식의 디테일이 없습니다.

 물론 저같은 극도의 위험기피자는 님이나 기존의 유튜버들의 설명력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계도가 됩니다. 허나 이는 역설적이게도 저같은 위험기피자들은 굳이 이런 글이 없더라도 이미 위험한 시도를 하지 않는다는데 있는거죠. 즉, 규범에 그친 진술로는 이미 설득이 되어 있는 사람만이 공감하는데 그치고 만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령 다른 어떤 경로를 통해서, 님께서 본문에서 지적하신 행위들이 안전하다... 이미 내가 그렇게 쓰고 있는데도 멀쩡하잖냐. 배터리 폭발은 다른데 원인이 있다.... 뭐 이런 식으로 우리와는 다른 정보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이 있다고 칩시다. 이런 사람에게는 위험이 가장 위험하다는 식의 논리로는 설득이 안됩니다.

 저는 안전한 베이핑이 최고다. 안전이 최우선이다... 님의 규범적 차원의 말씀에는 백번 공감합니다만, 현재 위험한 짓을 하고 있는 사람을 설득하기에는 좀 더 과학적이고 미시적인 설명을 누군가는 할 수 있어야된다고 생각하네요. 그리고 저도 그것이 너무 궁금하구요.

 혹시 글쓴이님이나 다른 어떤 분이시든, 플러스극 마이너스극 부위에 긁힘이 생겼을 때, 배터리 작동상에 어떤 차이가 발생하고 어떤 경로를 통해 폭발로 가게되는지를 설명해주실 수 있는 분이 계시다면 말씀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다니단지님의 댓글

다니단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56.71)
회원아이콘 @세인트로랑저도 유튜브 영상에서 많은 영상을 봤는데요. 심지어 재방 삼방을 한다면서 20분가까이 폭발 실험에 배터리 분해까지 뭔가 쓸데 없는데 있어서는 상당히 공을 들인... 하여튼 배터리 폭발 관련해서 유튜브에 있는 영상 눈에 띈 것은 다 본 거 같습니다. 헌데 어떤 메커니즘으로 그렇게 된다는 설명을 하는 사람은 한분도 안계시더군요. 이게 낚시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위기감을 고조시키고는 결론은 천편일률적입니다. 하여튼 배터리 관리 잘 해라. 관리만 잘하면 폭발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면서 제시하는 유일한 방법론... 피복갈기.. ㅡ.ㅡ 조금 더 막무가내인 전담 사장님은 "그냥 배터리 새로 사" 이건 사실 전담 업자가 아니라 배터리 제조사가 밝혀 줄 문제인 거 같습니다. 제가 한때는 삼성SDI에 문의를 해볼까도 생각했지만, 그런 루트도 찾지 못했을 뿐더러... 그냥 최대한 방어적으로 하고 얼른 담배를 끊자 이러고 말았네요. ㅠ 어제도 잘못 주문한 배터리 네발 포장 뜯자마자 버렸습니다. 크흑

DdongPaRi님의 댓글

DdongPaRi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3.*.153.175)
회원아이콘 @다니단지공감합니다 관련자료를 좀 찾고싶은데 이게 쉽지않네요 그냥 무조건 위험하다고 하는 말은 굉장히 많은데 왜 그런지는 찾기 힘들더라구요 베터리 공부중인데 참고할만한 자료있으면 공유 부탁드려요 :)

민구님의 댓글

민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8.*.5.197)
회원아이콘 @다니단지전체적인건 아니구요. 저 위에 두가지경우 위험에 노출되는 제가 아는 원인입니다.
일단 1번.
보호회로가 있던 배터리에서 제거 후 사용하면 위험하다.

이건 맞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문제가 되는것은 보호회로 제거만으로 위험다하는건 아닙니다.
글쓴분이 말씀하시는 충격이라것이 자세한설명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혹시 스폿용접을 말씀하시는거라면 제대로 된 기계로 숙련자가 작업했다면
폭발하는 원인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비전문. 잘 모르는상태에서 보호회로를 제거 하다 +,-극쪽을 손상시켜서
위험한 상태로 만드는것(찌그러짐.들림현상)  외형 변형.
이건 떨어트려서 발생하는 원인과 비슷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극쪽에 안전장치(배터리가스배출구 및 +극차단장치)를
손상시켜 안전장치가 제대로 작동이 안되게 만들어 위험한 상태로 만드는것.
그리고 마지막 알지못하는 배터리스팩. 특히 암페어(A) 출력값.

막약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배터리 머 정품 삼성30q가 들어있다면
제대로 제거해서 조건에 맞게 사용하면
보호회로 작업을 안한 배터리와 같은 조건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2번 다른곳에서 추출한 배터리 사용.
이것또한 알 수 없는 배터리 스팩(종류)로 인한 위험성입니다.
위헤서 설명드린 암페어 및 출력값을 알 수 없어 위험하다. 입니다.
추출했는데 삼성30Q가 있다면 이것도 위에 설명드린것과 같은 내용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18650 3000 머 이런식으로 표기되어있는
중국 양산형 배터리가 많다는것입니다.
이건 암페어 값을 알 수가 없습니다. 암페어 값이 낮은 배터리는 낮은 옴에 사용하면
위험하다는것을 배터리관련이나 메커니컬 사용하시는분들은 아실겁니다.
그런데 이것이 꼭 메커니컬모드(멕모드)만에 문제는 아니라는것입니다.

요건(옴의법칙 및 배터리사용 주의법) 따로 검색해보시면 왜 안되는지 아실것이니 생략하겠습니다.

이것은 제가 알아 본것과 배터리 관련직종에 계시는 지인을 통해 알고 있는 지식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이것으로 발생하는 민형사상 및 개인 손해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지지앖습니다.

다니단지님의 댓글

다니단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7.*.2.99)
회원아이콘 @민구오~ 우선 일단 자세하고 쉬운 설명에 감사하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제가 제대로 이해를 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배터리 보호회로 제거, 스폿제거의 경우... 제거 했다는 사실 그 자체보다는 이런 류의 상황에서 이용되는 배터리 자체의 성능이 불명인 경우가 많고 이점이 위험한 것이다... 라고 하시는 거 같은데 맞는가요? 근데 제가 모드기를 써보니깐 우리가 조작가능한 변수는 저항이고 전압은 기계 장치에서 알아서 잡아 주더라구요. 전류값는 옴의 법칙에 따라 V랑 R이 정해지면 자연히 따라오는 걸테구요. 제가 이쪽으로는 진짜 정말로 아는 게 없어서 그런데... 배터리마다 허용 전류량이 정해져 있나요? 가령 극저옴에서 굉장히 높은 전류량이 필요한데 이걸 배터리가 감당을 못하면 폭발한다... 뭐 이런 내용인가요? 어쨌거나 조금은 위험의 구체적인 형태가 어렴풋이 그려지는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민구님의 댓글

민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8.*.5.197)
회원아이콘 @다니단지잘 이해하셨네요. 손상되지않았을경우에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화면 맨위 이베이프 오른쪽에 검색란 있는데 거기에 배터리나 메커니컬(맥모드)로 검색해보시면
팁게나 자게쪽으로 궁금하신 내용글 나올꺼예요..
제가 기억하고 있는글,그림들이 많으니 검색해서 읽어보시면 근방 이해하실겁니다.

다니단지님의 댓글

다니단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7.*.2.99)
회원아이콘 @민구아하~ 알겠습니다. 한번 열심히 찾아보겠어요. 결국 정답은 이 곳에 다 있었던 것입니까!! 알면 알수록 그간 유저님들이 축적해온 이 방대한 콘텐츠에 경의를 표하게 됩니다. ㅠ 대단해요 ㅠ

민구님의 댓글

민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8.*.5.197)
회원아이콘

@세인트로랑아 저도 같은생각입니다.
다니단지님이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거 같아 답글남긴겁니다.
딴지글이란 오해는 하지마세요.

세인트로랑님의 댓글

세인트로랑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2.*.112.246)
회원아이콘 @저지불가네 사용하셔도 되죠!!

1. 보호배터리에서 회로 제거 후 사용
2. 배터리팩(용접) 분해하여 사용

두가지 금해달라고 말씀드린거에요

챨쓰님의 댓글

챨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3.*.11.139)
회원아이콘 입문자입니다.. 이해가 잘되서 ㅠㅜ 질문이 있어요..
1번.. 보호회로 배터리에서 보호회로를 제거하고 사용하지 말라는거죠??
그냥 고방전 비보호 배터리를 쓰면 문제 없는거네요?
그리고 전자담배는 왜 꼭 비보호 배터리를 써야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