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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보호 배터리에 대한 잘못된 상식(2) - 어느정도 사실인 정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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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리아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82.5) 작성일 님이 2020년 03월 20일 10시 44분 에 작성하신 글입니다 830 읽음

본문

안녕하세요. 질게포게트게 서식중인 세리아크 입니다. 


어제 점심즈음에 완전히 잘못된 상식들을 업로드 했습니다. 

아직 이후에 팁게에 올라온 글이 없어서 쓰고 또 쓰는것처럼 느껴지지만 기분탓 이겠죠;

오늘은 어제 글 말미에 언급한 것과 같이, 일부는 사실이지만 정확하지 않은 상식들입니다.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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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들이 자주 볼 수있는 배터리 사고들은 배터리 불량으로 인함이다? (배터리에 불 붙고, 충전 중에 충전기 불태우고 등등)

주요 배터리 생산사 (삼성, 소니, LG, 파나소닉, 산요, 몰리셀 등)의 불량률은 1/1,000,000 입니다. 극소량입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우리가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생산사에서 생산된 배터리들의 불량률은 정확히 알수가 없습니다. 

주요 배터리 생산사의 불량률은 확인되지만, 불량배터리의 사고 발생건수가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 판단할 수 없습니다. 

중국의 생산자중에서도 수백만개의 배터리들을 공급하고있는, 규모가 큰 공장들은 크게 걱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공장/생산자 (가품배터리.....) 들의 불량률/사고 발생율, 둘중 어느것도 확인할 방법이 없기때문에 결국 사용자인 베이퍼들이 주의를 해야합니다. 


2. 배터리를 과하게 사용하는것이 배터리가 폭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배터리의 폭발은 배터리쇼트가 발생했거나, 배터리가 쇼트라고 인식을 하게 되면 발생됩니다.

단순히 과하게 사용한다고 해서 배터리가 폭발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엄청 무리한 사용을 해서 배터리가 과열되면서 쇼트가 발생된걸로 인식되면 폭발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25A 배터리를 30A로 사용한다고해서 배터리가 폭발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CDR은 폭발포인트가 아닙니다. 물론 CDR을 초과하여 사용하면 할 수록, 많이 초과하면 많이 초과 할 수록 배터리 생명을 까먹고, 볼티지 드랍도 생기고 하겠지만, CDR 을 웃도는 출력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폭발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엄청 과하게 사용해서 배터리가 쇼트로 인식하는 포인트까지가면 폭발할 수도 있긴하지만, 약간 높은 출력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폭발하지는 않는다" 입니다.) 


*댓글 보고 생각해뒀던 코멘트를 안달아 놓은걸 알아채고 추가합니다.  

 무치 아저씨는 저렇게 이야기를 하는데요...저는 생각이 약간 다릅니다. CDR 은 사실상 제조사측에서 정해놓은 상한선 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하며, 이를 웃도는 방전전류로 사용(베이핑) 하는 경우 내부에 데미지가 없을거라고 장담할 수 있을 리가 없습니다...
 앞선 글에도 언급된것 같이, 배터리 캔표면의 온도와 내부의 온도차이는 엄청날 수 있기 때문에 "5A 정도 올려서 베이핑해봤는데 배터리 그냥 미지근한 정도더라." 에서 내부는 어떤 온도를 겪고 있을지도 모를 일 이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배터리의 CDR 위로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론 CDR 에 걸쳐서 사용하는것도 배터리에 무리가 갈 수 있겠지만, 제가 계속 언급하는 것 처럼, 굳이 위험성을 더 높이는 행동을 하고싶지는 않아서요. 



3. 배터리를 오래사용하면 (충전/방전 을 많이 한 배터리를 말함, 장타를 이야기 하는것이 아님) 배터리가 폭발 할 수 있다?

오래사용하면 그저 용량을 점점 잃어가고 성능을 잃어갈 뿐 입니다. 

다만, 배터리를 스펙에 비하여 초과된 사용을 반복하는경우, 스펙에서 벗어난 충전 (5A 충전;;;;;;;)포함 배터리내부의 데미지가 누적되어 배터리의 열폭주를 유발하여 폭발에 이르게 할 수는 있습니다. 



4. 배터리를 과방전 시키는 경우 배터리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인 배터리들의 컷오프 볼티지는 2.5 V 입니다. 이 이하로 내려가는경우 여러가지 데미지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배터리들 내부의 구리박막이 분해되어 액체상태로 상변화가 일어나고, 이상태에서 충전을 하는경우 액화된구리가 있는 위치 (당연히 원래위치는 아니겠지요...) 에서 응고될 수 있습니다. 이런일이 반복되면, 금속물질이 존재하지 않았던 배터리 내부에 (박막 제외) 금속 덩어리들이 생기는것이기 때문에 배터리 내부의 쇼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조건, 이르자면 가변기기에서 low battery 뜨면 충전하는, 에서는 이런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1, 2 년간 손도안대고 보관하던 배터리를 꺼내서 볼트체크를 해보니 2.0V다...이런거 사용하지 마십시요. 폐기하세요



5. 소금물에 담궈놓음으로서 배터리를 안전하게 방전시키고 폐기시키기에 적합한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여기서 진실인 부분은 소금물에 넣어서 방전을 시킬 수는 있습니다. 

문제는 소금물이 배터리를 방전시키는 속도보다, 배터리의 물리적 구조를 분해하는것이 더 빠르다는 점 입니다 (전기분해가 일어나는거라고 하네요ㄷㄷ). 

여기서 용매가 흘러나와 소금물과 섞인 이...물(더는 물이 아니겠지만요;)은 독성이 아주 강하고, 냄새가 지독합니다. 

(무치 개인적인 실험에서 소금물에 담구어 두었던 배터리의 +극 부분이 분해되어 내부 용매가 흘러나온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폐기하실때는 전기테이프로 감아서 수거함에 넣으세요. 방전시킬 생각은 하지도 마십시오 (특히 소금물로는 ㄷㄷ).


---------------------------------------------------------------------------------------------------------



어제보다 짧네요 ㅎㅎ 다행히;;;

어제 질게에 잠깐 소금물 이야기가 나와서 댓글 단게 있는데, 그 부분과 위의 5번은 거의 완전 일치합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본문에 적은 것들을 100% 맹신하진 마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무치아저씨가 틀렸을 수도 있고, 옮기는 과정에서 제가 실수를 할수도 있습니다. 

의아한점이 있다면 구글/지식인 등등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으니, 재확인 합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 출처를 또 빼먹었네요;;; 글쓰기전에는 출처 남겨야한다...생각하는데 쓰고나면 까먹네요;;;

      https://youtu.be/vcWGG58HqX4


      원래 추가하려고 했는데 영상을 못찾아서 뺏었는데요...소금물/물에 배터리를 담궈두는 실험의 영상입니다. 

      https://youtu.be/B-dcCU86g8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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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

꼬마배추님의 댓글

꼬마배추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114.173)
회원아이콘 배터리 관련 팁들은 정말 중요한거같습니다. 특히 입문자분들은 기존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배터리 정도로 비보호배터리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Breaker님의 댓글

Breaker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101.216)
회원아이콘 감사합니다 ^^
안그래도 궁금했었는데 보조베터리도 그렇고 18650도 그렇고 건전지 수거함에 그냥 넣으면 되는거였군요

OJROY님의 댓글

OJROY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49.159)
회원아이콘 와 1편부터 정독해서 읽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글을 읽다 궁금한 내용이 생겼는데
25A를 30A로 사용해도 무리는 될지 몰라도
안전에는 큰영향이 없는 것처럼 말씀하셨는데
그 수치는 20%가 오버되는 성능이고
이게 작은수치인가 싶어서요...
배터리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재기되는 이유가 폭발 현상때문이고
이는 배터리 폭발시 내부의 용융 흔적이 거의 대부분,
필연적으로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거든요.
원통형은 스웰링 현상이 거의 없으니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지만...
단락과 과충전만이 폭발의 원인인 것 처럼 기술되어 있어 걱정됩니다.
모든 사고는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기준으로 안전을 논하는 것은 조금 위험한 접근이될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요...

세리아크님의 댓글

세리아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219.38)
회원아이콘 @OJROY저도 확실히 그부분은 약간 동의하기 어렵다고 느낀 부분입니다;
글을 길게 작성하다 보니까 끝에 코멘트 남긴다던걸 까먹었네요;
일단 말씀하신대로 저는 개인적으로 배터리 스펙상 CDR 을 초과해서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며칠전 자게에도 썻던 것 처럼, 굳이 위험성을 높이는 행동을 하고싶지는 않거든요 ㅠ
말씀처럼 스펙을 초과한 사용에 (그게 얼마나 초과한거랑 관계 없이) 의한 과열로 내부용융이 없다고 장담할수 있냐고 하면 저는 그렇지는 못하다고 생각하고, OJROY 님 말씀에 극구 동의 합니다.
특히, 어제 작성했던 글본문에 잠깐 나온 배터리 외부튜브의 온도와 내부온도는 극명한 차이가 있기때문에 내부온도를 모르는 한 조금의 과열 (이것마저도 좀 주관적인 면이 있긴하지만) 도 그냥 넘어가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Eddy에디님의 댓글

Eddy에디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34.53)
회원아이콘 폐기할때 일반배터리처럼 수거함에 넣으면 안되는거였네요!
폐기하실때는 전기테이프로 감아서 수거함에 넣으세요 >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세리아크님의 댓글

세리아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82.5)
회원아이콘 @Eddy에디사실 감는다고 표현하긴했지만 +극 쪽만 잘 커버되면 상관없습니다 ^^
쇼트를 방지하려는거니까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저는 칭칭 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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