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번 팟 리빌드 (해외 블로그 번역)
본문
이 내용은 해외 블로거의 칼리번 팟 리빌드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관련 질문은 해당 블로거를 통해 문의바라며, 사용된 재료 및 성능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은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게시글 내용 (https://cheaprebuild.blog.fc2.com/blog-entry-13.html)
어떤 해외 사이트에 상세한 설명은 전혀 없이 슬라이드 쇼를 게시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괜찮았다. ORION이나 ZERO 슬라이드 쇼 때는 그렇지도 않았을텐데. 역시 신제품이라서 관심을 갖는걸까. 그래서 ORION 리빌드 슬라이드쇼 보다 먼저 칼리번을 하기로 했다. 해외 사이트에 대한 게시물의 세부 질문은 모두 이쪽으로 유입하기로 하고, 영어로 번역도 해두기로 한다.
1. 이제 시작합시다. CALIBURN의 POD입니다.
2. 드립팁을 분리합니다.
3. 액상탱크와 덮개 체결 방식 확인. 덮개 쪽에 돌기가 있고, 탱크의 구멍에 돌기가 체결되는 모양이군요.
4. 덮개 바닥 확인. 자석 접합부와 리벳 핀 접점이 있는 일반적인 POD 구조입니다.
5. 끝이 뾰족한 스페츌라 등의 도구를 이용해서 리벳 핀을 분리합니다.
6. 이 리벳 핀은 매우 작으므로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7. 리벳 핀을 제거하면 코일 다리가 보입니다. 빨간 부분은 코일 다리와 리벳 핀을 감싸는 실리콘 튜브입니다. 이 실리콘을 분리 할 필요는 없지만,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분리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8. 액상탱크와 덮개를 분리합니다. 우선 덮개 쪽 4개의 돌기를 약간 밀어서 들어 올립니다. 돌기가 많이 손상되면 액상탱크와의 결합이 약해져서 액상 누수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9. 팟의 밑바닥에서 덮개와 액상탱크 틈새에 정밀 드라이버 등을 삽입하여 약하게 힘을 주면서 위로 들어올려 분리합니다. 덮개에 실리콘 패킹이 끼워져 있으니까 손상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하십시오.
10. 덮개의 4개의 돌기 부근을 기준으로 조금씩 올립니다.
11. 액상탱크와 덮개가 분리됐습니다.
12. 침니를 분리합니다.
13. 코일은 일반적인 버티컬 코일로 보이지만, 실은 이중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14. 덮개에서 코일을 분리합니다.
15. 덮개에 있는 구멍이 커서 코일 다리를 통과시키는건 비교적 쉬운 작업입니다.
16. 코일의 절연체는 가볍게 끼워져 있습니다.
17. 절연체도 분리합니다.
18. 코일은 이중으로 되어있어 "외부, 솜, 내부, 솜 형태로감겨진 버티컬 코일"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코일 헤드 등에서 보이는 구조네요.
19. 코일을 뽑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밀어서 빼줍니다.
20. CALIBURN 의 솜은 작은 시트가 겹쳐져 있습니다. 보기 드문 방식 이네요.
21. 코일을 빼면 외부와 내부, 그리고 그 사이에 끼워진 솜이 보입니다.
22. 이 솜을 제거하고 새로 끼우는게 엄청 성가셔서 이번에는 그대로 사용합니다.
23. 분리된 코일과 솜.
24. 코일의 직경은 Φ2.0. (2.0mm)
추가 서술 : 모 해외 사이트에서 알려주서 알게된건데, 순정 코일이 솜에 닿는 부분만 얇은 2개의 와이어로 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에서 확대해 보면 알지요.
NR-R-NR 유형이라는
무저항 부분 (Non Resistance) - 저항 부분 (Resistance) - 무저항 부분 (Non Resistance)
이러한 구조를 갖는 와이어이라고 합니다만, CALIBURN이 저항 부분이 병렬 와이어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CALIBURN의 맛표현의 비밀이지요.
25. 코일 하단의 내경은 4.5mm.
26. Ni80 와이어를 사용해서 φ2mm에 코일을 감습니다.
27. 버티컬 코일을 한번 태워줍니다.
28.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코튼 시트.
29. 코튼 시트는 코일 폭보다 조금 넓게, 길이는 20cm로 잘랐습니다.
그리고 다시 빌드를 반복하다보면 최적의 길이를 찾게됩니다.
30. 코튼 시트를 한번 접어서 코일다리가 긴쪽에 넣어줍니다.
그 이유는 코일 다리와 코일 사이에 절연이 되도록 이중으로 솜을 감았습니다.
31. 레노바 제로 리빌드의 29~34 과정을 참고하시면 이 과정에 대해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 https://cheaprebuild.blog.fc2.com/blog-entry-5.html )
32. 세라믹 스틱을 이용해서 코일이 망가지지 않도록 하면서 코튼 시트를 감아줍니다.
33. 완성된 형태
34. 액상 유입 구멍은 상당히 크고, 이대로라면 확실히 액상 과유입이 될 것입니다.
35. 2개의 액상 유입 구멍 하나를 PC 라벨 프린터 테이프로 막았습니다.
36. 코일을 넣어줍니다.
사진은 코일 덱 아래에서 삽입하지만, 위에서 넣어도 상관 없습니다.
37. 코일 다리가 액상 유입 구멍 위치에 맞도록 자리를 잡아 줍니다.
38. 코일이 어느 정도 들어가면 정밀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안쪽으로 밀어 넣어줍니다.
힘을 너무 무리하게 줘서 코일 형태가 망가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9. 아래쪽은 절연체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까지 밀어 넣습니다.
40. 위쪽은 액상 유입 구멍이 가려지는 정도까지.
41. 삽입 후 상단
42. 삽입 후 하단
43. 절연체를 끼워줍니다.
44. 결합한 모습
45. 덮개에 코일을 장착. 코일 다리 구멍이 비교적 크기 때문에 수월하지만, 덮개에 달린 실리콘 튜브가 떨어지지 않게 주의합시다.
46. 결합한 모습
47. 코일 다리를 구부립니다.
48. 리벳 핏을 끼워줍니다. 매우 작으니까 분실하지 않게끔 주의.
49. 결합한 모습
50. 리벳 핀을 끼운 후 코일 다리가 최대한 삐져 나오지 않게 잘라냅니다.
51. 침니 부품의 결합합니다.
52. 액상 탱크는 이 후 리빌드를 고려해서 노치 형태의 홈을 만들었습니다. 홈을 넣어주면 4개의 홈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홈이 너무 깊으면 액상 누수 방지 실리콘 고무 마개에 간섭을 주게 되므로 주의하십시오.
53. 액상 탱크와 덮개를 결합합니다.
54. 완성된 모습
55. 액상 주입
56. 리빌드 완료
57. 리빌드 완료
58. 리빌드 후 저항값은 1.21옴. 꽤 좋은 값이네요.
59. 베이핑하세요!
* 추가 조정
SS316L φ2.5 (2.5mm)
시트면 13cm
저항 값 1.2Ω
액상 유입구 한개를 막아서 CALIBURN 리빌드 확정했습니다.
* 후기 :
여러번 리빌드하고 깨달았는데, CALIBURN에는 최저 저항 값의 한계가 없거나 매우 낮은 것 같습니다.
코일이 무너져서 0.3Ω을 측정 되었을 때도 그대로 통전했습니다.
코일이 닳아 오른 상태를 눈으로 알 수도 없는 상태에서 통전을 계속한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리빌드시에는 부디 조심하시고, CALIBURN 본체에 리빌드 POD를 장착하기 전에 반드시 저항 값을 확인하십시오.
또한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저항 값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11건
딥커버님의 댓글
호우예~~직접하기에는 손이 정말 많이가는군요... 크~스틸컷으로 일일이 정성들여 작성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잘봤습니다^^ |
나칼님의 댓글
신박하긴한데.. 엄청 빡시네요 ㅎㅎ
그냥 팟은 사먹는걸로 해야겠어요;; |
공포님의 댓글
오~~ 좋은정보 추천!! |
wooody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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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리맨님의 댓글
팟수명생각하면 의미없구요 전에해봤는데 돌기손상을최소로하는게 관건이더라구요 누수가나서 ㅜ ㅜ
이방식으로 sx mini 팟빌드하면 오히려쉽고 누수없어요 |
플래티넘님의 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탈때쯤 한번 도전해봐야겠네요. |
베이퍼13님의 댓글
스테인레스 와이어를 쓰나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아주 크게 변하던데 니크롬 보다 스테인레스를 쓰는 이유가 뭔가요? |
씩씩이님의 댓글
번역 감사합니다 |
면봉님의 댓글
해보려다 빡셔서 감상만 하고 갑니다..ㅇ<-< |
독고구패님의 댓글
출력이 고정인지 더 낮은 저항의 레디 와이어는 맛이 없네요
하 연구하기 힘드네요 매일 두어번씩 분해 조립 하는듯 병렬 코일은 뭘 말하는지 모르겠네요 분해해서 원본코일 보믄 그냥 레디와이어랑 똑같아보이는디 ㅋ |
너무빤짝빤짝눈이부셔님의 댓글
와......이건 진짜 전문가의 의견도 들어봐야....ㅋ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