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싸bxr 분해겸 도색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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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미로 전담도색을 하는 소울키퍼입니다.
다른 보로디바이스처럼 커스텀파츠도 따로안팔고,
만약 팔아도 제 지갑 사정상 살수가 없어서
제가 가진것 이라고는 취미로 하던 도색스킬 뿐이라 해본커스텀이였는데
검정색 후싸를 흰색으로 도색하며,
도색하고, 지우고를 반복하길 3번째...
좋은마음으로 나눔해주신 후싸 하나 날려먹고
하나더 구입해서 도색에 성공했습니다.
혹시나 있을 다른 도색하실분은 편하게 하시라고
제가 후싸BXR 을 도색하면서 겪은 실패 및
후싸bxr을 분해하면서 얻은 정보? 를 공유하기위해 이 글을 작성합니다.
※주의하실점※
1. 배선설계가 엉망입니다.
내부상태를 간단하게 그려봤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전선부분으로
전기가 흐르고 초록색 칩셋을 거쳐,
파란색전선으로 전기가 흐른뒤
갈색으로 표시한 아주 길다란 나사로 상단부 금속까지 전기가 흘러서
그게 배터리 마이너스로 가는 구조입니다.
문제는 저게 그림처럼 딱 필요한길이만큼전선이 있는것도아니고,
모든구조를 표시한것도아니며,
(하단부에 플러스마이너스 버튼과 몆개의 전선을 생략한 그림입니다)
무엇보다 전선을 그냥 x치는대로 쑤셔넣어놨다는겁니다
여태까지 만져본 가변기기 들은
내부에 배선이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었고,
어떤기기는 디솔더링(납땜제거) 없이도 다 분해가 가능해서
후싸bxr을 처음 뜯어보고 충격먹었습니다.
(나중에 안 사실인데 하이엔드기기, 우드기기도 종종 이런식 이라고 하더군요)
2.엉망인 납땜
1번 문제와 함께 2번 문제 때문에 작업이 힘들었습니다.
총2가지로 충격을 받았는데
첫번째는 바디체결 나사에 직접 납땜을 해놓은것이고,
(옆에 판같은걸 대놔서 그위에 납땜을했어도 괜찮았을거같은데 이런건 처음봤습니다)
(바디체결나사에 납땜을 해놔서 디솔더링을 안하면 분해도 못합니다)
두번째는 그 납땜해놓은것들이 납땜양이 너무적거나 너무많아서 오작동이 일어나는거였습니다
특히 파이어버튼의 납땜이 제일 문제가 심각했는데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친부분이 내부의 파이어버튼 스위치고,
그위에있는 회색이 금속으로된 파이어버튼입니다.
녹색은 스위치 사이의 절연체구요.
보라색이 납땜부분인데 이게 너무 높게(많은양의)납땜이 되어있어서
상단부의 파츠와 간섭이 생깁니다.
(그림은 제가 좀 과장되게 그렸습니다)
그래서 버튼이 조금만 눌리거나 손만 가져다 대도 저부분이 닿으면서
오토파이어(?)가 되는현상이 나오더라구요
하트님께 여쭤보니 클론,원본 후싸BXR에 상관없이 뽑기운이 안좋으면 가지고 있는 문제라고 하더군요
(저는 처음에 도색이 너무 두껍게되서 문제가 생긴줄알았는데
그게아니라 만들어질때부터 설계자체가 결함이 있었던겁니다)
저걸 해결하려면 초록색전선과 보라색납땜부분에 상단부파츠와 간섭이 안생기게
캡톤테이프나 절연테이프를 붙여 간섭을막는방법과
개미코딱지만한 저 부품을 디솔더링한뒤에 다시 납땜을 하는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처음 출시될때 스위치다리에 용접하는과정에서
스위치에 문제가 생기는경우도있더라구요(너무 짧다든가)
그럴때는 스위치하단부 갈색이 스위치하판과 스위치다리를 표현한건데,
전선이랑 납땜된부분의 다리를 디솔더링하고 180도 회전시켜 반대쪽 다리로 납땜을하니 해결됬습니다.
3.타이트한부품공간
파츠와 파츠간에 결합할때 남는 공간이 매우 타이트합니다.
그래서 흔들었을때 유격으로 인한 소리는 없지만,
도색이나 코팅을하는경우 파츠결합이 매우 뻑뻑해집니다.
파츠를 도색,코팅할때는 직접적인 결합부는 도색하지않거나, 갈아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다른 기기들 보다 훨씬 타이트합니다.)
마찬가지로 파이어버튼에 연결된 전선도
본체 에 뚫려있는 구멍으로 들어가서 파이어버튼 자리에 연결되는데
매우 타이트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혹여나 완전 분해해서 도색 혹은 세라코트를 맏겼다가 다시 전선을 못 집어넣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 3개만 주의하신다면 후싸bxr을 커스텀하시는데 어려움은 없을거같습니다.
이상 도색하다가 멘탈이 여러번 터져서
하트님과 인터넷의 도움을 받은 소울키퍼였습니다.
댓글 18건
MM63님의 댓글
이런글은 추천이죠!!!! 좋은 팁 감사합니다 |
소울키퍼님의 댓글
@MM63감사합니다 |
애기상어님의 댓글
정성이 대단하시네요! 저도 제 애장기기들을 커스텀하고싶은데 용기가안나여ㅠ |
소울키퍼님의 댓글
@애기상어저도 납땜,디솔더링 직접한것은 이번이 두번째에요 ㅋㅋ
저희 작은아버지가 도와주시다가 많이 봤으니까 내가 한번 해봐야지! 해서 해봤어요 |
pato509님의 댓글
클론 기준인가요? |
소울키퍼님의 댓글
@pato509원본도 동일하다고 하더군요 |
바스후님의 댓글
저가형 투명 제품에서 겉으로 보기에도 냉땜같은 제품을 본 적이 있는 데 보로같은 고가형도 품질면에서 개선할 필요가 많이 보이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
소울키퍼님의 댓글
@바스후모든기기가 이런건 아니고 일부제품에서(뽑기운이안좋으면) 이렇다고 하더라구요 |
Retro76님의 댓글
수고하셨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빨간색으로 도색해보고 싶네요~! |
소울키퍼님의 댓글
@Retro76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
인시님의 댓글
우와~~~ 대단하네요... 도색은 어떻게 하는지, 도색 후 뭘 발라줘야 하는지 후기도 작성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
소울키퍼님의 댓글
@인시간단하게 설명드리면, 후싸의경우는 플라스틱이니 플라스틱용 프라이머, 본도색용 도료, 차량에쓰이는 2k클리어나 우레탄마감하시면 될겁니다 우레탄도 모형용(건담이나 탱크에쓰이는거)쓰시면 금방벗겨지니 산업용쓰시는게 좋아요 저는 2k클리어를 이용합니다 각 도장후에는 꼭 사포질로 도막을 균일하게 해주시는게 더 도막이 오래갑니다. 마감제 부분은 얇아야하는 부분 아니면 2번이상하시는게 좋아요 |
인시님의 댓글
@소울키퍼재료값이 상당하게 들어가겠어요... 그래도 멋집니다!!
가끔 휴대폰케이스에 광택을 칠하고 싶다고 생각할때가 있었는데 우레탄 마감재를 쓰는거였군요. 하나 배워갑니다 ^^ |
달기방님의 댓글
후싸도 없고 도색도 못하지만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추천! |
소울키퍼님의 댓글
@달기방감사합니다 |
시바감자°님의 댓글
글자나 그림이 아주 멋즵니닷 |
베이푸어님의 댓글
예전유튭에서도배선엉망이라고언뜻본거같은데
이렇게설명을보니이해가잘되는군요! 문과는 이해만하고사라집니다....ㅎㅎ 왠지존경스럽습니다 |
무타누스님의 댓글
고생하셨습니다 손재주가 좋으시네요. 글 아주 재밌게 읽었습니다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