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온도조절 실전가이드
본문
안녕하세요, 체이프입니다.
제목이 좀 거창하네요...ㅎ.ㅎ
4월즈음 샤크rDNA40 신버전이 나온지 얼마 안됐을때
직구로 입문한 니켈빌드(온도조절).
이제 세달차가 됐네요.
뭐 팁을 쓸만큼 제가 이론적 지식이라든가 경험이 뛰어난것은 물론 아닙니다만
질답게에 범람하는 니켈빌드 관련 질문들중
워낙 기초적인 질문들이 많아서...
요거 하나 읽으시면
이론적으로는 잘 몰라도
온도조절 이렇게 쓰는거구나~
하는 정도는 아실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입문자, 초심자분들을 위한 가이드이니만큼
이론적 언급은 최소한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니켈와이어의 선택
ni200 와이어를 고르시면 됩니다.
요즘에야 워낙 니켈와이어 파는 쇼핑몰이 많으니 직구는 굳이 안하셔도 될듯 싶구요.
개인적으로 브랜드보다는 게이지를 더 중요하게 봅니다.
입호흡하실거면 빨리 달궈지는 28/30게이지(30게이지는 안써봄)
폐호흡은 그 밑으로~ 써주시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27/28게이지 2.4mm 8바퀴세팅을 씁니다.
2. (리)빌드
기본적 사항은 칸탈리빌드와 동일합니다.
칸탈보다 강성이 좀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만,
(열처리니켈을 쓰는것도 한 방법)
역시나 리빌드 처음 입문한다고 생각하고 인내심갖고 하시다보면
어느새 무난하게 리빌드 하게되실겁니다.
2-1. 저항의 선택
니켈은 저항에 구애받지 않는다더라.
등등의 말이 있지만
철저히 개인적 경험에 기초하였을때
저항은, 무지하게 중요합니다.
'내가 감은 코일이 대충 몇옴 근처로 측정되는것이 맞는지'
모르고 그냥 베이핑하시면 코일 다탑니다.
역시나 자신의 세팅을 찾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만
싱글 입호흡만을 해왔던 저는
28게이지 2.4mm 8바퀴 0.13옴 20W(J)로 만족스럽게 베이핑중입니다.
여러분의 세팅도 공유해보아요~~...
그럼 저항은 어떻게 계산하는지
한번 찾아볼게요.
http://www.steam-engine.org/coil.asp
요리로 가시면 저항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Material and Profile -> 와이어의 종류, 그리고 형태(일반?리본?트위스트?)를 말합니다.
Kanthal A1/APM 을 nickel 200으로 바꿔줍니다.
2) Diameter of wire -> 와이어의 굵기, 직경을 말합니다.
28게이지로 선택해봅니다. mm는 알아서 바꿔줍니다.
3) Setup -> 코일 몇개할래? 묻는겁니다.
싱글로 갑니다.
4) Target resistance -> 목표저항이 얼마니?입니다.
저는 그냥 0.10~0.15사이에서 보통 해결봅니다.
여러분의 세팅값을 찾아보세용
5) Inner Diameter of Coil -> 코일 내부직경, 그러니까 가이드봉 굵기를 말합니다.
저는 2.4mm 드라이버 쓰니까 2.4로...
6) Leg Length(total) -> 코일 말린게 끝나는 부분에서 나사까지의 길이입니다. 쉽게말해 꼬다리...
개인차가 심한부분인데,
저는 나사에 한바퀴 감는 방식을 쓰고 요 항목을 30~35mm정도로 세팅하니 원하는 저항값이 나왔습니다.
반바퀴감으면 10~15정도면 적당하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얘가 길면 길수록 Loss가 높아집니다.
같은값의 힘으로 밀었을때 얘땜에 나는 로스가 많아진다~~ 뭐 이런 의미로 이해했습니다만
전문가분들의 조언을 부탁...
요렇게 다 세팅하셨으면 옆에 Results(결과)의
Number of Wraps를 보시면 몇바퀴 감아라~~ 하고 나옵니다.
28게이지 ni200 와이어 싱글코일 0.13옴을 만들려면, 2.4mm 드라이버로 몇바퀴 감으면 되는지 한번 세팅해보겠습니다.
8.33바퀴를 감으면 되네요.
사실 엄밀히 말해서 몇바퀴를 감았을때 몇옴이다, 라는걸 역산해서 찾아야되긴 합니다만
그정도의 수고로움이야...ㅎ.ㅎ
2-2. 본격 리빌드
제가 원래 사진찍고 올리고 요런걸 좀 귀찮아해서
글을 텍스트 위주로 풀어가는데
요번글도 그렇게 하려구요...;;;
원하는 저항값인 0.13을 만들려면, 어떤식으로 코일을 리빌드해야되는지 답이 나왔습니다.
28게이지 ni200으로 2.4mm 8바퀴를 감으면 대충 그 언저리가 나오겠네요.
그럼 감습니다.
코일리빌드는 다른분들이 잘 알려주신 게시글이 많으므로 저는 넘어가고...
참고로 니켈빌드는 스페이스드 코일을 씁니다.
핫스팟을 잡는과정에서 지져야하는데
지지면 발암물질이 뭉텅뭉텅...
적당한 간격을 떨어뜨려주시고
이쁘게 빌드해주시면 완성!
2-3. 저항측정
가지고있는 기기가 엠클과 rDNA40뿐이라
그 둘에 맞춰서 초기 세팅하는방법을 좀 알려드릴게요.
1) sx mini m class (SX350J)
얘는 편하게도
원하는때에 저항을 재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2-2에서 이쁘게 리빌드한 무화기를 모드에 연결하고
엠클의 +와 -를 사뿐히 눌러주면
무화기의 저항을 측정해준다는 얘기죠.
요 측정된 저항은, 저항을 재측정하거나 다른모드로 넘어가기 전까지 그대로 유지됩니다.
니켈은 온도에 따라 저항이 변화하므로
상온에서, 리빌드를 마치고 바로 저항을 측정한 후
코일을 새로 리빌드할때까지 그 값으로 쭉~베이핑하심을 추천드립니다.
**아 그리고 이건 제가 많이했던 실순데
저항 측정은 액정이 꺼진상태에서 그냥 +와 -를 누르시면 됩니다.
굳이 파이어를 한번 누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파이어를 누르면 살짝이나마 코일이 열을받고
원하는것보다 저항이 좀 올라갑니다.
2) Vaporshark rDNA40 (DNA40)
얘는 좀 불편한게
저항을 측정하는게 지 맘대롭니다.
액정이 아래에 있는것도 불편한데 아오...
무화기를 뺐다가 끼면 간헐적으로 Same coil down New coil up
요런게 뜨면서 저항을 측정하게 하는데요.
이건 뭐 저의 경우만 그런지, 아니면 다른 샤크/엠클 유저분들도 겪는 사항인지는 모르겠는데
엠클은 저항을 좀 정확히 측정한다고 느껴지는 반면
샤크는 살짝 올려잡는 느낌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0.13옴 세팅을 엠클에 적용시키면 0.13옴인데
샤크에 적용시키면 0.15옴으로 했을때 가장 만족스런 베이핑이 가능했습니다.
아띠락(저항 고정기능, 온도조절모드에서 락을 걸지 않은상태로 +와 -를 홀딩하면 저항이 잠김)을 안걸고 베이핑하다보면
다시 어느정도 돌아오긴 합니다만
베이핑하다가 뉴코일로 설정해버리면 저항이 엄청 뜁니다.
리빌드 새로하신거 아니면 항상 same coil로...
되도록 리빌드후 최초저항값을 만족스럽게 세팅하셨다면
아띠락을 걸고 베이핑하심을 추천드립니다.
3. W, J의 세팅
와트와 줄의 개념은 아마 다른분이 설명해주실테니 저는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편의상 아래서부터는 그냥 와트로 통일할게요.
와트 세팅은, 모든 취미가 그렇듯이 결국 개인차 입니다.
저는 20~25와트사이에서 베이핑하는데
난 최고온도에 빨리 도달하는게 좋아~ 하시는분은 더 올리실수도
난 천천히 지져먹겠어~ 하시는분은 더 내리실수도 있겠죠.
4. 온도의 세팅
와트세팅과 마찬가지로
온도세팅도 개인차 입니다.
저는 그냥 기기살때 처음에 고정돼있던 450F로 먹습니다.
위키에서 찾아본결과
Glow temperature: 205 °C (401 °F)Fire point: 210 °C (410 °F)Autoignition temperature: 407 °C (765 °F)
이고 저는 판단하기에 765F 이하로 베이핑하면 되겠다...싶었는데
요거 설명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문과생이라 이론적 배경이 딱히 뭐 없어서 ㅎ.ㅎ
5. 마치며
가장 핵심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리빌드부분을 걍 뛰어넘어서 그런가
글이 뭔가 좀 애매하긴 합니다만...
온도조절에 관해서 기초적인 사항들을 아는대로 적어보았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서 읽기 지루하시다면 간단히 요약을 해볼게요.
1) 원하는 저항을 정하라.
2) 원하는 저항을 위해 코일세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하라.
3) 기기 측정 저항과 자신이 측정한 저항을 비교하라.
4) 대충 비슷하면 베이핑...ㅎ.ㅎ
질답게를 보면 많은분들이 저항을 아예 무시하셔서 탄맛과 솜탐(;;)을 경험하시는듯 싶어요.
최초저항을 자신이 원하는 만큼으로 세팅하는것이
온도조절로 베이핑하는데는 무지 중요합니다.
저항 0.02옴만 차이나도, 온도가 올라가는 속도가 완전히 다르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0.1옴정도 차이나면 탄맛작렬...
6. 트러블슈팅
1) 설정 온도까지 너무 빨리 올라가요 ㅠㅠㅠ
-> 두가지정도로 답변이 가능한데
하나는 너무 높은 와트(줄)로 지지는 경우.
둘째는 설정 저항보다 현재 무화기 저항이 높은경우입니다.
첫번째는 세가지의 해결책이 있습니다.(...)
첫째는 와트를 내리는 방법
둘째는 저항을 올리는 방법
셋째는 온도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저항을 살짝, 한 0.01옴~0.02옴정도만 올려 잡더라도
같은 온도로 놨을때 설정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훨씬 줄어듭니다.
근데 크게보면 이거나 온도 높이는거나 똑같은거라...
두번째는 또 여러가지로 나뉘는데(...)
연타로 무화기가 뜨거워진 경우는, 식히고 베이핑하시면 됩니다.
코일고정이 제대로 안돼서 옴널뛰기가 발생해서 저항이 뛰었다! -> 리빌드 새로하시면 됩니다.
요경우는 아예 파이어버튼을 클릭하자마자 드라이코일이 뜨기도 합니다.
2) 추후 생각나면 추가하겠습니다...
카4 트러블슈팅에 이어서
거창한 팁을 좀 쓰려고 했습니다만
결국은 뭐 이도저도 아니네요 ㅎ.ㅎ
그래도 이제 온도조절로 넘어가시려는 분들께 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질답게에 온도조절관련 기초적질문이 좀 줄지 않을까 싶...ㅎ.ㅎ
다들 좋은밤되세요!
댓글 24건
소울카제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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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팁입니다 >_<
여기에 추가로 이빅과 아이스틱 TC는 방식이 좀 다른데 일단 와트 조절이 이빅은 최저 30W이고.. 아이스틱은 40W고정입니다 그래서 얘네는 보통 420~450F 설정할시 일단 설정한 온도까지 쭈욱 올라갑니다.. 와트가 높으니까요.. 그뒤 템프 뜨면서 와트조절하는 방식인데 그래서 중간중간 펄스 현상이 있어요.. 코일이 타거나 솜이 타진 않지만 이런방식이 싫으신분은 이 2개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ㅇㅅㅇ; 체이프님이 말한 천천히 올리면서 지져먹겠어 <-- 이 방식이 이빅과 아이스틱은 안됩니다 ㅠㅠ |
체이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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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카제헐 이빅이랑 아이스틱은 그러한 방식이군요...
소울카제님 영양가있는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
Vichy님의 댓글

![]() |
근데 전 기기가 울프에다가 아직 니켈선도없어서 반만 이해가 되네요 ㅠㅠㅠ |
체이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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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hy니켈선 어서어서 사세요 히히 |
Liverpool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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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켈선 지지기 하면 발암물질나온다는거 처음 알았네요..ㄷㄷ
설마칸탈도 나오나요?? |
소울카제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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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rpool아뇨 니켈만요 ㅇㅅㅇ |
리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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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rpool칸탈도 합금인데요 재료가 다들 주방기기로 쓰는 금속들이라 안나와요 ㅋㅋ
아, 소울카제님 저기서 쓰는 ni-200은 퓨어 니켈인가요?? 합금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
체이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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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노보통 ni200와이어 비율은 99.6%인가 그랬던걸로 기억합니다. 퓨어니켈 맞아용.
와이어 판매하는 외국사이트 들어가보시면 나와있는걸로... |
리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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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이프와.... 저는 당연히 합금쓸줄알았는데
니켈순도가 글케 높으면 용출 걱정 하긴 해야겠네요.... 물론 니켈 녹는점은 우리들의 기계로는 낼수없지만요. |
체이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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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노그 전문가가 아니라서 저도 잘은 모르지만
그래서 더 타지않게 하는게 중요한 듯 싶어요. 지지기도 그런이유로 하지 말라는 듯 싶고... 티타늄와이어 국내에 좀 들어오면 사고싶은데 아직 들어오질않아서 ㅠㅠ |
리노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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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이프티타늄이 훨씬 좋죠~ 그건 완전히 안전할거에여 의료기구로 쓰잖아요 ㅋㅋ |
체이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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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노더이상 추가댓글이 안달리네요ㅠㅠ
보니깐 티타늄도 어느정도 이상 가열하면 뭐 나온다고 본것같은데 근데 뭐 언급해주신대로 그렇게 높은온도로 지지는건 아니니깐 별 상관없지 않을까 싶어요. |
착한꽃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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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고맙습니다. |
uiop0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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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잘 보고 갑니다 |
진짜담배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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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글엔 추천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세하고 정성스런 글 잘 보았습니다~ |
마리치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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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천! |
가변대장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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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켈빌드시 지지기는 안하나요?? 아니면 어느정도까지 해야 하는지요?? 발암물질 나온다면 지지기 안하는게 나은지요?? |
체이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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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대장지지기해서 딱히 좋을게 없습니다.
당연히 발암물질이 가장 큰 이유고, 지졌을경우 의도된저항보다 훨씬 높게 측정됩니다. 지지고나서 식혔을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걸 안다는건 지지기를 해봤다는 의미...;; 어차피 취미는 취향이므로 지지신다면 말리긴 그렇습니다만 추천은 안드립니다. |
가변대장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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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이프아 그럼 리빌드 후 솜끼우고 바로 사용해도 되겠군요... 그래서 옴수에 따른 계산식 넣으신거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RGB2Gray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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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온도 조절에서는 입호흡용과 폐호흡용을 보통 어떻게 조절하는가요? 저는 입호흡용 13w, 폐호흡용 25w정도 쓰고 있습니다. 뭐 호흡법과 w는 관련이 없긴 합니다만... |
체이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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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GB2Gray입호흡만 주로 해와서 답변드리기가 좀 곤란할듯 싶어요.ㅠㅠ
근데 갖고있던 리모로 베이핑할때도 동일한 세팅으로 폐호흡하니깐 할만하더라구요. 물론 뭐 폐호흡을 길~~게 하시는분들이라면 최고온도에 다다르는걸 좀 늦추길 원하시지 않을까..싶고 그렇다면 온도를 올리거나 저항을 올리거나 하는게 한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한량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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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울은 일 단위, 에너지의 단위이며..
1V의 전압으로 1A의 전류가 1초동안 흐를 때 공급되는 전기에너지이며 와트는 일률의 단위입니다.. 1W는 1A의 전류가 1V의 전압이 흐를때 소비되는 1초당 전력의 크기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1J/s = 1W와 같습니다...................................................................................................펌글.. |
체이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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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량한량님 댓글 감사합니다!!!히히 |
자매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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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정보감사합니다....스크램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