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탈을 포함한 지지기의 유해성에 대한 화학자의 조언 > 팁앤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 연구실 인기글
  • 설문조사
  • 요즘도 리빌드하고 계십니까?

팁앤가이드
회원아이콘

칸탈을 포함한 지지기의 유해성에 대한 화학자의 조언

페이지 정보

올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217.115) 작성일 님이 2016년 03월 17일 02시 19분 에 작성하신 글입니다 9,788 읽음

본문

웹서핑중에 지지기(dry-burn)가 유해하다는 어떤 화학자의 조언에 대한 내용을 봤습니다.

 

해외 전자담배 커뮤니티인 PGVG에 Dr. Mirosław Dworniczak라는 화학자의 조언을 토대로 이번달 8일날 포스팅 된 내용이더군요.

 

 

DDBYC.jpg


http://www.pgvg.net/2016/03/08/a-chemists-advice-dont-dry-burn-your-coil/

 

 

온도조절용 니켈, 티타늄 등에 대한 유해성은 익히 알려진 바 있어 지지기를 하지 않습니다만, 칸탈과 니크롬, 스테인리스스틸 까지 지지기를 하면 유해물질이 나온다는 사실은 저도 잘 몰랐던 내용입니다.

 

조금 요악해 보자면 칸탈에서는 산화알루미늄이 생성되며, 니크롬에서는 3가 크롬 산화물이 생성되고 포함된 니켈이 문제되고, 스테인리스스틸은 포함된 몰리브덴과 망간(망가니즈)의 과잉섭취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하네요.

 

구글링 해보니 칸탈의 산화알루미늄은 장기간 노출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진행성 비결절 간질 섬유증을 유발하는 것이 학계에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니크롬의 경우는 크롬산화물과 니켈의 함량이 높은 것 때문에 가려움증이나 발진, 피부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구요.

스테인레스스틸의 경우 포함된 몰리브덴과 망간(망가니즈)의 과잉 섭취로 피부이상, 신경계 장애, 면역기능 장애, 일부 장기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지지기후 인체에 흡수되는 양이 얼마나 될 것이며 허용치와 섭취량 같은 이에 대한 통계 자료를 근거로 내놓지는 못하고 있습니다만, 일단 그러한 유해물질들이 지지기후에 생성되는 것은 사실이므로 한번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습니다.

 

 

Dr. Mirosław Dworniczak라는 화학자는 스페이싱 코일로 지지기를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네요. 향후 좀 더 안전한 재질을 사용하는 무화기가 나올 때 까지 말이죠.

 

 

P.S. 에고... 그냥 이런 내용이 있다고 정보성으로 받아들이셨으면 합니다. 솔직히 위의 모든 물질이 A급 발암물질만 20여종이 넘게 포함된 타르보다는 압도적으로 덜 위험합니다.

그리고 한번 달아오른 코일의 피막에 형성된 저런 물질들이 미세분진으로 연무와 함께 흡입 된다는 내용이네요. 그러니 달아오르도록 지지기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안전한 베이핑 습관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추천 5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 2
  • b0
  • b1

댓글 42

왈라비님의 댓글

왈라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109.219)
회원아이콘 결론은 마이크로 코일을 사용하지 말라는 이야기로군요.
음.. 좀 귀찮지만 몸에 안좋다니 또 고려해봐야 될 문제네요;

Observer님의 댓글

Observer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40)
회원아이콘

여태껏 지지기하며 나오는 매캐한 연기가..
인체에 해롭진 않을지, 의심스럽긴 했는데
덕분에 궁금증이 해소되었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나끼님의 댓글

나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61.212)
회원아이콘

흠. 이를 어쩐다. ㅠㅠ
전 주로 스페이싱으로 베이핑하는데... 코일 말고 한 번 이상은 지지기를 해서 쇼트나 핫스팟을 확인합니다.
이럼... 마이크로나 스페이싱이나 나에게는 같다는 소리??? 어흑. ㅠㅠ

나태한목소리님의 댓글

나태한목소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46.201)
회원아이콘 으윽... 쇼트나 핫스팟을 확인하지 않을수가 없는데...

특히나 클랩튼은 ㅠㅠ...

그리고 와이어에 이물질 등등 때문에 지지기를 살짝은.하는편인데 !! 이걸 어쩌나 !!

Cyler님의 댓글

Cyler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3.*.212.31)
회원아이콘 아직 초보라 스페이싱이 뭔지도 모르겠구...
지지기는 핫스팟? 잡느라 매번 리빌드시 하는데...
이 글을 못본척 해야겠네요..

보스턴레드삭스님의 댓글

보스턴레드삭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5.*.234.134)
회원아이콘 헐... 마이크로든 스페이싱이든 이것저것 떠나서 열전도 잘 되나 최소한 한번은 눌러봐야 되는데. 킁.
지지기 건너뛰고 솜 끼우고 액상 적시고 망 테크면 !!! ㅜㅜ

아, 그럼. 액상이 적셔있는 솜을 태울 경우에는 코일에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지 않는지 궁금하네요. +_+

브루스킴님의 댓글

브루스킴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58.175)
회원아이콘 한번 발생하면 다음부터 계속 발생한다는 건가요?
빨갛게 달아 올라야지만 발생한다는게 아니라 열이 어느 정도 가해지면 계속 발생한다는 얘기가 아니라면 좋겠군요

잉모탈님의 댓글

잉모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80.216)
회원아이콘

이제야 클랩튼 입문인데..-_-;;
지지기야 니켈, 스뎅은 원래 안했고...칸탈도 잘 안하는지라
크게 신경을 안썼는데...
어머 클랩튼 우짠다요 ㅠㅠ

후리후니님의 댓글

후리후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7.*.11.191)
회원아이콘 칸탈 지지기를 안하자니 핫스팟을 못잡고...비린맛도 못날리고...리빌드잘못하면 탄맛으로 지옥을 맛봐야하고...
덱이 좁은 무화기는 스페이싱이 힘든경우도있는데...
저는...못본척 지나가겠습니다
연초보다 해롭기야 하겠어요^^


아...저는 연초도 피는군요ㅎㅎ;;

jonah님의 댓글

jonah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1.*.118.195)
회원아이콘 누군가 "이런 반론이 있더군요."라고 올려주시지 않을까 기다리고 있었는데 없나 보군요.. ㄷㄷ
결국 기성으로 가야 되는건가요.

삽살개6님의 댓글

삽살개6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25.135)
회원아이콘 레디와이어 써야겠네요...
안그래도 최근에 페텍에서 칸탈 레디와이어 100개 3.4불인가?
주문해서 쓰는데 나름 용접도 튼튼하고 괜찮더라구요ㅋ

Cyga님의 댓글

Cyga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3.*.141.215)
회원아이콘 다른 건 몰라도 지져서 슬러지 날리는 하프리빌드는 이제 하지 말아야겠어요.
어차피 유해한거 겁내지 말고 아싸리 티타늄 한번 써볼까 싶습니다. ㅋ.ㅋ..

까칠한너님의 댓글

까칠한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3.*.3.164)
회원아이콘 이것보다 안좋은것들은 현 시대에선 마니들 한다고 생각하고 잇습니다 ...얼마나 장기간 단기간 해야 지장이잇는지 확실치 안은경우인거 같은지라 저는 그냥 몸을위해 산속에 박혀 살려고 생각하지안는 이상 그냥 할려구요... 오히려... 전 미세먼지가 더 두렵군요....ㅡ.,ㅡ;

낙엽처럼쌓이는애정님의 댓글

낙엽처럼쌓이는애정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75.110)
회원아이콘 드리퍼 듀얼 빌드 하고 핫스팟 잡을때 칸탈선에서 나는 냄새(?)를 무의식적으로 계속 맡은적이 있는데 코 점막이 계속 떨리고 두근거렸었는데.. 위험했네요

ZziBBo님의 댓글

ZziBBo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15.236)
회원아이콘

연초의 경우 한개피에 4천가지의 발암 및 유해물질이 있는데 다들 그거 태우시다가
전담으로 넘어 오신거잖아요...;;
연초보다 좋아보이는데요 저는 ... 인간의 몸음 그렇게 약하지 않답니다;;

꼴초라니님의 댓글

꼴초라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0.*.161.15)
회원아이콘 이 글을 보고나니.. 무시할수도없고.. 칸탈을 포기할수도 없고...
일단은 마이크로 코일20개 한꺼번에 말아놓고 토치로 구워서 알콜에 담가놓고 건조했습니다 . 좀 낫것죠.
왜 이짓을 하나 싶네요.
니켈을 가야하나.. ㅜㅠ

크리스으으님의 댓글

크리스으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3.*.13.182)
회원아이콘 다년간의 직화구이 알바 경험자입니다.ㅋㅋ
칸탈이나 석쇠나 달궈서 청소하는건 똑같은데요.
석쇠를 벌겋게 달궈봤쟈 이물질들이 깨끗하게 청소되는건 아닙니다.
솔질을 하고 천으로 깨끗히 닦아줘야 깔끔해지죠

칸탈은 달군다음에 아무것도 안하고 걍 베이핑 하니
그 이물질들이 그냥 흡입됨으로서 몸에 헤롭다고 하는것같은데요.


스페이싱리빌드를 해도 핫스팟은 잡아야하는데
핫스팟 안잡고 걍 베이핑해서 잘못하면 탄맛작렬이겠네요.

페텍에 보니까 작은 솔을 팔더군요.
그걸로 슥삭슥삭 해준다음에 키친타올 같은걸로 문대주면 되지 않을까요?


그런데 경험상 그냥 흡입해도 별로 걱정 없을것 같은데요..
옆집에서 고기굽던 할머니는 40년째 청소하고 분진을 흡입하시면서 하시던데..
별 문제 없으시던데 ㅡ,.ㅡ;;

푸론님의 댓글

푸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56.89)
회원아이콘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하다고 해도 마스크도 안쓰시는분들이 더 많잔아요
그거보다는 덜해로울것 같은대요. 그냥 맘편히 베이핑 하십시요.^^

엠제이님의 댓글

엠제이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3.*.33.142)
회원아이콘 저는 용접을 하는데 각종 합금철 서스종류와이어를 녹이는데 이때 발생하는 가스는 전자담배에비하면 어마어마합니다. 마스크없이 가끔 맡을때가 있는대 많이마시는날은 몽롱하고 코에 냄새가 베서 몇일 가기도 합니다.
전담코일은 사용하고 나서 겉에 액상 찌꺼기만남지  와이어 자체는 거의 보존되어 있으니 그렇게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오히려 저같이 용접하며 맡는 용접흄으로 먼 미래에 몸에 이상이 올수는 있을것입니다.
용접한지 10년이지만 건강검진은 양호하게 나옵니다. 연초10년 전자담배도 10년정도 했습니다.
니크롬-칸탈-SS 요렇게 사용해봤네요. 최근몇년간 칸탈-SS만씁니다. TC모드를 안써서 다른와이어는 안써봤어요.
전자담배 자체만으로는 그렇게까지 걱정할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몸상태는 언제나 복합적인 요인이 발생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