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V D2 VW모드(Power Mode)에서 감압이 안되는 게 맞네요
본문
IPV D2가
VW모드(Power Mode)에서 감압(Step Down)이 안되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어서
기기 고장으로 착각했습니다만
http://daisychainvaper.com/p4y-ipv-d2-step-down-in-power-mode-starts-shipping-ft/
https://www.e-cigarette-forum.com/forum/threads/ipv-d2-step-down.692979/
https://www.reddit.com/r/electronic_cigarette/comments/3g98yl/ipv_d2_power_mode/
해외 쪽 포럼을 찾아보니
이미 이슈가 되고 있었던 문제였네요...
결론은
Power Mode(VW 모드)에서는 감압이 작동하지 않고
Joule Mode(온도조절모드)에서는 PWM을 통한 감압이 작동합니다.
매뉴얼 상에
Output Voltage: 3.6v~7v (Under Power Mode)
Output Voltage: 1.0v~7.0v (under Joule Mode) 라고
이렇게나 정직하게 표기되어 있는 것이
Power Mode에서 감압이 안된다는 의미일 줄이야...
뒤늦게 알았네요...
이러한 작동 특성은
Test 유닛, v2.0, v3.0에 상관없이 동일하네요...
사용자들의 추측에 의하면
Power Mode에서 75W 고출력을 지원하기 위해 감압을 희생했다는 얘기가 나오네요...
그러나 18650 한발로 75W까지 지원하고 감압도 되는 칩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Yihi가 SX130H칩에 일부러 성능제한을 걸어둔 면이 더 크다고 봅니다.
(혹은 생각하기에 따라 실제로도 성능이 좀 달리는 칩으로 해석할 여지도 있습니다)
칸탈로 저와트로 쓰실 분들은
Joule Mode(온도조절모드)에서
J값을 와트값처럼 동일하게 생각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결론: 제 D2 v3.0은 고장이 아니었습니다.
댓글 18건
Cyga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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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에 글 적어주신 것보고 와트 조절 자체가 안 되는 줄 알았었는데 이런 문제를 겪으셨었군요.
IPV Mini 2랑 시겔레이 시절부터 있던 이슈인데 아직도 안 고쳤나보네요. SX130번대 칩셋이니 어찌보면 당연한 걸수도... 있겠네요. |
맹귀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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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v이상으로 파워모드로만 사용한다면 크게 상관없는거겠죠? |
Cyga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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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귀이전에 IPV Mini 2를 썼던 경험으론 그렇더군요.
개인적으로는 3.7V 이하는 쓸 일이 거의 없어서 크게 문제가 안 되더라구요. |
chris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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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gaYihi가 분명 기술력이 있는 칩셋 제조사임에도 불구하고 이러는 것은
저가형 SX130 시리즈 칩셋에 일부러 성능제한을 걸어두는 면이 큰 것 같습니다. 사실상 D2의 SX130H 칩셋의 경우 Joule 모드에서는 감압을 지원하는데 (PWM) 그렇다면, Power Mode에서도, 옴의 법칙으로 나온 계산상의 전압이 배터리 전압보다 낮을 경우 알아서 PWM 전환을 통해 Step Down을 해주도록 충분히 구현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편의성을 무시한 것은 SX130H 칩셋이 저가형 칩셋이라서 기능 제한(편의성 제한)을 두려고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chris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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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ga막상 해외 포럼의 IPV Mini 2를 쓰시던 분들의 댓글을 보니
그래도 D2는 Joule Mode에서는 Step Down이 지원되기 때문에 장족의 발전이다! 라는 댓글이 보이네요 ㅎㅎ 좋아해야 하는 건지 말아야 하는 건지 참... 모를 일입니다 ㅎㅎ |
Cyga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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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심지어 시겔미니에서는 DC-DC 모드와 PWM 모드로 선택까지 할 수 있었는데 3.7V 이하로는 작동이 안 된다더군요. 불과 몇개월전만 해도 아이스틱은 출력 방식이 PWM이라 칼전압이 아니라 꺼리는 경향이 있었는데 Yihi도 저가형 칩셋에선 거기서 거기인 것 같습니다. 역시 저가형은 클라우퍼처럼 폭발만 하지 않는다면 칩셋보단 내부 마감 좋은 제품이 최고인 거 같습니다. 저도 D2 구입해서 기다리고 있는 중인데 Evic VTC를 살 껄 그랬나 싶을 때가 종종 있네요. 근데 고 놈은 또 온도 조절이 미흡하다더군요. 역시 둘 다 살까요? ㅋ.ㅋ |
만두집아들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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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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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ga사실 온도조절의 경우
D2는 Auto Joule 모드가 없기 때문에 설정해놓은 Joule(와트)로 꾸준히 밀어주다가 온도리밋을 거는 형태라서... 이게 호불호가 갈릴 것 같더라구요... 만약 사용자가 사용하는 무화기와 자신의 빌드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서 몇W 정도까지는 장타, 연타 탄맛이 안나겠다 싶은 그 와트(줄)값을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꾸준하게 밀어주는 D2의 온도조절 특성이 장점이 될 수는 있지만 그 값을 넘겨서 J값을 높혀버릴 경우 온도설정을 낮추더라도 드라이힛이 발생을 하더라구요... 이상하게 저는 사용해본 온도조절 가변 중에서 Cloupor GT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Auto Joule 모드도 상당히 인상적이어서 드라이힛이 나기 바로 전까지의 극한 상황까지 끌어올리는 베이핑이 가능했고요... 다만 온도조절 최저옴이 0.1옴(실제로는 0.08옴)인 부분이 좀 아쉽긴 했습니다. SX350J 칩셋은 아직 안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
chris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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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두집아들하앍~ ㅠ
SX350J는 아직 사용을 못해봤는데 이상하게 저는 Cloupor GT의 온도조절모드가 상당히 좋더라구요... Auto Joule 모드도 상당히 인상적이었... 저만 그렇게 느끼는 것인지.... Cloupor GT에 Ti01, SS316까지 지원하는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온다면 바로 지르고 싶습니다. |
간지굳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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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까운일이네요....이히칩이라기에 기대하고있었는데
d2 구매희망제품이었는데ㅜㅜ 감압이안되면 많이안좋은건가요?? 위에대화들은 너무어렵네요 저한테는.... 몇와트이하로 안내려가는건지궁금합니다 어차피 서브옴폐호흡유저라서 상관없을것같지만 조언좀얻고자 질문드립니다ㅜ |
chris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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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굳배터리의 전압 이하로 전압이 들어가야하는 와트에서는
배터리 전압 이하로는 감압이 안됩니다. 저항(옴)이 몇인지에 따라 해당하는 와트는 좀 다릅니다. 극단적인 경우 P=(V^2)/R에서 배터리 전압이 4.0v라 하고 저항이 0.5옴이라 가정한다면 와트가 32W가 나오는데 이 경우 32W와트 미만으로 설정하더라도 32W의 출력 그대로 들어갑니다. (이 경우 7W로 설정해도 실제로는 32W, 10W로 설정해도 실제로는 32W...) 위의 경우 파워모드(VW모드)에서의 감압고자 얘기이고 칸탈을 그냥 줄모드(온도조절모드)에서 사용하시면 감압 잘 됩니다. (단, 최대 출력은 50J(50W)로 제한됩니다) |
간지굳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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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아아....어렵지만 이해가됫습니다 ㅎㅎ
흐음...그냥d2말고 다른걸찾아야겟네요ㅜㅜ |
chris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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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굳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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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이빅미니도 평이 좋기만한것같진않아서요!!
뉴벨라 제로미니 기다려볼까생각중입니다 ㅎㅎ |
헤비스모커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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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0.5 옴 이상 1.5 1.8 옴 코일쓸때는 줄모드로해야된다는 말씀이신가여??? |
chris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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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비스모커목표 전압에 따라 다릅니다. |
헤비스모커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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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목표전압이란게. . . 그러니까 와트는바뀌니까 어떤옴이던 가능한데 볼트가안바낀다는거죠?? 볼트의 높나지가 베이핑하는데 어떤차이가있을가요??? |
chris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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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비스모커댓글 중에 설명해두었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신다면 옴의 법칙(V=IR, P=VI)에 대해 좀더 알아보시거나 모드기를 직접 써보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